우과장 업무노트 / / 2020. 7. 8. 23:34

[업무 생산성 Up] 워드(Word) 특수문자 편하게 입력하는 3가지 방법

#0 이런 내용을 다룹니다.

워드에서 특수문자를 입력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알아봅니다.

 

 

 

#1 프롤로그

윈도우에서 특수문자를 입력할 때는 「한글자음 + 한자키」를 사용합니다. 「ㅁ + 한자키」를 누르면 '★, ◆, □, ▣, ♣' 따위를 입력할 수 있죠. 엑셀이나 파워포인트 같은 오피스 프로그램에서도 한글자음과 한자키를 사용하면 다양한 특수문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유독 워드만은 다른 오피스 프로그램과 다르게 이 기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워드 문서를 작성할 때는 엑셀을 같이 열어놓고 특수문자를 만들어 Copy & Paste를 하기도 하는데요. 사실 알고 보면 워드에서도 특수문자를 입력하는 기능이 숨어 있습니다. 좀 더 편리하게 워드 문서작업을 하기 위해 특수문자를 입력하는 3가지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2 첫번째 방법, 가장 Basic 한 리본 메뉴 활용 (하지만 사용하지 마세요)

워드에서 특수기호를 넣기위한 가장 Basic 한 방식은 리본 메뉴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일단 상단 메뉴의 삽입 항목으로 가시면 우측에 '기호'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하단의 '다른 기호'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특수문자를 선택할 수 있는 대화창이 뜹니다. (아래 그림 참조)

'다른 기호'를 누르시면
대화창이 뜹니다

이곳에서 원하시는 특수문자를 찾아서 '삽입'을 누르시면 특수문자가 입력됩니다. 하지만 쓸모없는 특수문자가 너무 많아서 정작 필요한 것을 찾기가 힘듭니다. 매번 이런 식으로 특수문자를 넣으려면 성격 버리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웬만하면 사용하지 않으시길 권합니다.

 

 

 

#3 두번째 방법, 유니코드 단축키 활용 (기억력 좋으면 사용하세요)

위의 특수기호 대화창의 하단을 보면 「문자 코드」라는 게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밑에 「바로 가기 키」도 보입니다.

유니코드 문자코드

유니코드란 특정 문자마다 고유한 값을 매겨 문자를 표현하는 코드체계입니다. 워드는 이 유니코드를 인식하여 변환하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먼저 대화창에서 원하시는 특수기호를 찾으세요. 그러면 하단에 그 특수문자에 할당된 문자 코드가 나옵니다. 위의 예에서는 「25A8」이 되겠네요. '▨'에 해당하는 코드입니다. 그럼 워드에서 한번 입력해 볼까요? 먼저 워드에서 '25a8'이라고 입력합니다. 그리고 이어서 'Alt + X'를 입력하면 아까 입력한 '25a8'이 '▨'로 바뀝니다. 자주 사용하는 문자가 있다면 코드를 외워서 사용하면 첫 번째 방법보다는 편리합니다.

#4 세번째 방법, 합리적인 「한글자음 + 우클릭」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한글자음 + 마우스 우클릭」입니다. 아래 그림을 봐주세요.

한글자음 'ㅁ' 입력 후, 마우스 우클릭

기존 「한글자음 + 한자키」와 동일한 한글자음을 입력한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하시면 '자세히'란 항목이 있습니다. '자세히'를 클릭하시거나 단축키 'O(알파벳)'을 누르시면...

「한글자음 + 한자키」와 동일하게 특수문자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ㄱ'을 제외하면 기존에 한자키와 연계해서 사용하던 모든 특수문자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자키 누르는 것보다는 약간 불편하지만 대부분의 특수문자를 익숙하게 고를 수 있어 가장 합리적인 방법입니다. 

#5 에필로그

우리가 흔히 업무 생산성을 이야기 할 때 낭비되는 시간을 최소로 만드는 방법을 중요하게 여기지만, 그 못지않게 중요한 부분이 정신적으로 탈진하지 않는 겁니다. 워드에서 특수문자 입력하는 방법을 잘 모르셔서 문서 작업하며 특수문자 사용할 때마다 조금씩 탈진하시는 분들 많으신데요. 이 방법으로 조금은 생산성이 Up 되기를 바랍니다.

당당한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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