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이런 내용을 다룹니다
기업의 비전은 무엇이고 어떤 역할을 할까요? 가장 헷갈리는 개념이 미션입니다. 미션과의 차이를 통해 비전의 개념과 의의를 알아봅니다.
#1 프롤로그
갑작스럽게 비전 선언문을 만들어야 합니다. 마팀장의 뜬금없는 지시에 황당한 채로 있다가 한소리 듣고 자리에 앉습니다. 제가 황당한 이유는 이런 일을 해본 적이 한 번도 없기 때문입니다. 이게 비전을 만들어야 하니 관련 부서와 협의하고 업체 알아보라는 지시가 아닙니다. 저보고 당장 만들어 내라고 합니다. 이게 무슨... 당장 비전을 정해야 하는데 저는 비전의 개념조차 모릅니다. 미션이라는 말도 많이 쓰던데... 비전과 미션은 같은 건가요?
#2 문제분석
기업에 따라 비전을 미션보다 상위에 두기도 하고 반대로 미션을 비전보다 상위에 두기도 합니다. 비전과 미션 중에 무엇을 더 본질적인 가치로 보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다고 보입니다. 하지만 이런 애매한 상황에서는 비전을 정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이 모호한 상황을 정리할 기준이 필요합니다.
#3 본뜻
비전은 지향성을 갖습니다. 다시 말하면 현재 있는 곳에서 어딘가로 가야 하는데 비전은 그 목적지를 가리킵니다. Vision이라는 말이 '보다'라는 어원에서 파생되었음을 생각해보면, 비전은 우리가 가야 할 목적지를 보여준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겁니다.
미션은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를 나타냅니다. Mission이 '임무', '계획'이라는 뜻으로 사용되는 단어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미션은 기업에게 주어진 역할 정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정리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전은 기업의 미션을 이룸으로써 만들고 싶은 세계상입니다. 한편 미션은 기업이 누구이며 무엇을 하는지, 그리고 왜 이 일을 하는지를 명확히 규정하는 거죠. 그래서 비전을 만들 때는 내가 누구냐를 정의하기보다는 이런 세상을 만들고 싶다를 명확히 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4 글로벌 기업의 비전 예시
Create a better everyday life for many people – IKEA
Bring inspiration and innovation to every athlete in the world – NIKE
Build the best product, cause no unnecessary harm, use business to inspire and implement solutions to the environmental crisis. – Patagonia
A world without Alzheimer’s disease – Alzheimer’s Association
A computer on every desk and in every home – Microsoft
Create economic opportunity for every member of the global workforce – LinkedIn
To entertain, inform and inspire people around the globe through the power of unparalleled storytelling, reflecting the iconic brands, creative minds and innovative technologies that make ours the world’s premier entertainment company – Disney
Connect with friends and the world around you on Facebook - Facebook
#5 에필로그
예시를 이것저것 찾아봤지만 이건 정말 케바케인 것 같습니다. 비전과 미션을 명확히 구분해서 사용하는 기업도 있고 뭉뚱그려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비전은 '이루고픈 세계상', 미션은 '비전을 만들기 위한 기업의 의무' 정도로 정리하면 크게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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